CSR 전사적 실행과 비즈니스 가치창출

CSR 전사적 실행과 비즈니스 가치창출

김광현 PATAGONIA KOREA 과장

별도 CSR팀을 보유하지 않고, 전 사원이 각자의 부서에서 환경보호에 대해 고민하고 참여. 이를 인사고과에 반영. 향후 5-10년 내 모든 제품을 공정무역과정을 통해 생산계획

김 과장은 파타고니아는 사명선언을 기준으로 CSR 활동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파타고니아는 사명선언에서 언급된 대로 최고의 제품과 환경 보호를 고민하고 있다. 김 과장은 “파타고니아는 업계에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품의 품질 기준이 있는데 자체적으로 품질 기준에 적합한 제품만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품질 기준은 창업 당시 만들어진 기준이다”라고 이야기했다.

불필요한 환경 피해를 유발하지 않기 위해서 업계 최초로 유기농 제품을 사용한 다운 제품, 친환경 인증 100% 재활용 나일론 원단, 식물성 소재의 천연고무(율렉스)를 사용한 웻수트 등 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로즈 마카리오 파타고니아 최고경영자(CEO)는 “망가진 옷을 고쳐 입는 것은 자연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급진적인 행동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김 과장은 “환경 영향성을 줄여도 소비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환경 오염이 있을 수 있다. 파타고니아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자 수선을 권장한다”라고 강조했다. 파타고니아는 고객이 옷을 오래 입을 수 있도록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는 수선 트럭을 운영 중이다. 매장에도 수선 센터가 있어 사람들이 옷을 수선해 입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파타고니아는 ‘환경 보호를 위해 사업을 이용한다’라는, 기업으로는 다소 혁신적인 사명을 가지고 있다.

지난 9월 한국을 방문한 파타고니아 부사장 릭 리지웨이(Rick Ridgeway)는 파타고니아 CSR 핵심 전략을 묻는 말에 “CSR로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대답한 바 있다. 김 과장도 “미국 본사의 CSR 전략을 한국 사회에서 실현하지 못한다면 기업이 망한다는 생각을 하고 CSR 활동을 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출처 : 미디어SR(http://www.mediasr.co.kr)

No Comments

Post A Comment